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중국계 미국 변호사 고든 창(65)은 줄기차게 중국 붕괴론을 주장하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미국 코넬대 법학박사로 2001년 8월 <중국이 무너지고 있다>는 책을 펴내 단번에 유명인사가 되었다.

그는 중국이 잘 나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지난 50년 동안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병폐가 많이 쌓여 있고 깊숙이 뿌리를 내렸다고 진단했다. 당시는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을 앞두고 중국 국민들이 개방에 대한 후유증을 두려워할 때였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이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전에 무너질 것이라고 예언했다.

 

 

 

하지만 그의 예언은 빗나갔다. 2003년 4월 사스가 중국을 강타했을 당시 고든 창이 어느 모임에 참석해 중국 붕괴론을 거론했다. 그러자 미국 금융 전문가인 잭 워즈워스는 그것은 당신 책에나 있지 중국 현실에는 없다고 면박을 주기도 했다. 불행하게도 그의 중국 붕괴론은 실현될 가능성이 전혀 없어 보였다. 중국은 2008년 국제금융위기를 정면돌파한 이후 미국에 이어 세계 제2의 대국으로 급성장했다. 하지만 세계 불경기 영향으로 중국의 수출이 줄고 2012년부터 성장률이 하향세로 돌아서면서 고든 창은 또다시 중국 붕괴론을 들고 나왔다.

 

 

 

그는 2016년 2월 포브스 기고문을 통해 이제는 중국의 시한부 인생이 반년 밖에 남지 않았다, 그러니까 2016년 7월까지 버틸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가 이번에 내세운 논리는 위안화 가치가 자꾸 떨어지면서 외환보유고가 외국으로 빠져나간다는 것이다. 이것이 결국 중국 경제의 발목을 잡고 중국 전체를 나락으로 빠뜨릴 것이라고 그는 예측했다.

 

 

중국 경제가 불확실성의 시대를 맞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2015년 중국 성장률은 25년만에 가장 낮은 수준인 6.9%에 머물렀다. 더군다가 수시로 벌어지고 있는 상하이 증시 폭락이 개미 투자자들을 울리고 있다. 실제로 중국 외환보유고는 급격하게 줄어 2015년 한햇동안 5127억달러가 줄었다. 2016년 1월말 현재 3조2천억달러까지 줄었다. 이것은 위안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중국 기업이나 개인이 위험을 피하기 위해 갖고 있던 돈을 달러로 바꿔 외국으로 빼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외국에서 들어온 핫머니(단기성 투기 자금)도 더이상 중국 시장에서 투자 기회를 잡지 못하고 중국을 떠나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현재 상황이 어렵기는 하지만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2015년 서비스 산업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제조업을 처음으로 넘었다. 소비의 GDP 기여도는 66%를 기록해 2014년보다 15% 포인트 이상 늘었다. 굴뚝없는 서비스 산업을 키우는 한편 경제 성장의 3대축(수출, 투자, 소비)에서 수출과 투자 대신 소비를 늘려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려는 중국 당국의 정책이 일정 부분 먹혀들어간 것이다. 중국 당국은 정보기술(IT) 창업, 전기 자동차, 우주항공산업을 통해 위기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중국은 재정상태가 상대적으로 좋고 물가상승률이 낮아 시중에 언제든 돈을 풀 수 있는 여력을 갖고 있다.

 

 

더욱이 공산당과 정부가 결심만 하면 일사분란하게 밀어붙일 수 있는 추진력도 있다. 중국이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고속철도를 처음 개통한 이후 거미줄처럼 중국 대륙을 고속철도로 연결한 것도 일사분란한 행정력과 뭉칫돈을 투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미국이 인력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고속철도 건설이 지지부진한 것은 각 주마다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정책 이후 여러차례 경제 위기를 맞았지만 그때마다 해법을 찾아내 위기를 이겨냈다. 지금 중국도 어려운 상황을 맞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쉽게 무너지거나 성장률이 3% 아래로 떨어지는 경착륙을 할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 정설이다. 15년 동안 중국 붕괴에 매달린 고든 창의 예언이 이번에는 적중할지, 어떨지 두고볼 일이다. <다음 시간은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성 황제인 무측천, 측천무후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Posted by 홍인표

댓글을 달아 주세요